국가개요

독일은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경제 규모 1위 국가이자 세계에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네 번째로 큰 경제대국이다.

매출 규모가 큰 자동차와 기계 및 장비 산업, 화학 산업과 의료기술의 경우 매출의 절반 이상이 수출을 통해 창출된다. 

2014년에는 독일이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계 3위 수출국가로 등극했다. 독일은 연간 약 800억 유로를 R&D에 투자하고 있다. 

현재 독일의 산업계는 무엇보다도 제조기술과 물류의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산업 4.0 시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독일은 연방주의에 기초한 연방국가다. 연방정부와 16개 주는 각기 독립적인 권한을 갖고 있다.

독일 인구는 8110만명 이며, 독일은 유럽의 심장부에 위치하며 9개 국가와 국 경이 맞닿아 있어 유럽에서 가장 이웃국가가 많 은나라이다.
독일은 북쪽으로는 발트해와 북해와 맞닿아 있고, 남쪽으로는 알프스 산맥과 연결된다


독일의 학교제도는 크게 초등교육 단계, 중등교육 단계 I 및 중등교육 단계 II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

공립학교는 학비가 없다.  독일 대학은 400여개에 달한다. 

이원직업교육은 전세계적으로 특수한 제도이다. 전체 청소년의 50% 정도가 학교 졸업 후 이원교육제도를 통해 국가 공인된 350개 직업 가운데 하나를 경험한다.

독일은 포괄적인 사회복지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다른 선진 민주주의국가들처럼 독일 역시 사회복지를 위한 지출이 국가재정의 지출 항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독일에서는 건강보험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다.

대다수의 독일 국민은 법정의료보험(90%) 또는 개인의료보험(10%)에 가입되어 있다, 의료보험은 진료, 약품, 입원, 예방 등에 드는 비용을 제공한다.